수면 심리학자 서수연 교수의 '당신을 위한 수면 큐레이션'
상태바
수면 심리학자 서수연 교수의 '당신을 위한 수면 큐레이션'
  • 이점석 기자
  • 승인 2024.08.22 1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잠이 당신의 마음에 대해 알려주는 것들

[nbn시사경제] 이점석 기자

“새벽에 자꾸 깨요” “걱정 때문에 잠이 안 와요” 밤잠 설친 괴로운 사연들을 연구하며, 심리치료를 기반으로 수면 문제를 해결하는 수면 심리학자 서수연 교수의 《당신을 위한 수면 큐레이션》이 출간되었다. 저자는 한국에서 ‘수면 심리학’ 연구가 걸음마 단계이던 시절, 국내 최초로 수면 연구실을 연 국내 1호 수면 심리학자이다. 

저자 역시 밤이면 찾아오는 잡념 때문에 불면증에 시달리다가 수면 연구에 빠져들었으며, 20여 년간 오직 수면만을 연구해왔다. 유명 예술인부터 대기업 프로그래머, 소방관, 경찰관, 그 밖에 다양한 직업군의 불면증 환자를 상담해오며 저마다 사연이 다르고, 고통의 정도도 다르며, 극복하려고 선택하는 방법도 모두 다름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자신에게 맞는, 자신만의 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큐레이션한 수면 노하우를 이 책에 담았다. 

서수연 작가는 수면 문제를 심리치료를 기반으로 해결하는 국내 1호 수면 심리학자이자 임상심리전문가. 현재 성신여자대학교 심리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고려대학교 심리학과를 졸업하고 오하이오주립대학교 임상심리대학원에서 석사와 박사 학위를 받았다. 시카고 소재 러시대학교 의과대학에서 심리 레지던트를 수료한 뒤 스탠퍼드대학교 의과대학 수면클리닉에서 박사후과정을 밟았다. 갤럭시 삼성헬스 애플리케이션 안의 수면 코칭 프로그램 개발에 참여했다.

밤이면 찾아오는 잡념 때문에 불면증에 시달리다가 수면 연구에 빠져들었다. 20여 년간 오직 수면만을 연구하며, 다양한 직업군의 불면증 환자를 상담해왔다. 더 많은 사람이 편하게 잠들고 기분 좋게 깨는 행복을 누리기를 바라며, 완벽하지 않은 잠들을 포근히 안아 숙면의 길로 안내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엄마의 잠 걱정을 잠재우는 책》 《사례를 통해 배우는 불면증을 위한 인지행동치료》 《심리학의 이해》(공저) 《밤의 심리학》(공저) 등이 있다.

jumsuklee@hanmail.net

nbn 시사경제, nbnbiz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