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사 브랜드평판 1위 미래에셋증권, 2위 삼성증권, 3위 KB증권
2022년 2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
[nbn시사경제] 권대환 기자
증권사 브랜드평판 2022년 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미래에셋증권 2위 삼성증권 3위 KB증권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24개 증권사 브랜드에 대해서 2022년 1월 15일부터 2022년 2월 15일까지의 증권사 브랜드 빅데이터 44,557,28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증권사 브랜드 소비행태를 알아냈다. 지난 1월 증권사 브랜드 빅데이터 40,998,479개와 비교해보면 8.68%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증권사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였다. 증권사 브랜드평판 알고리즘 사회공헌지수를 강화하면서 금융소비보호 관련지표가 포함하였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2년 2월 증권사 브랜드평판 순위는 미래에셋증권, 삼성증권, KB증권, 키움증권, 신한금융투자, 대신증권, 한국투자증권, NH투자증권, 한화투자증권, 현대차증권, 유안타증권, SK증권, 하나금융투자, 신영증권, 하이투자증권, 메리츠증권, DB금융투자, 교보증권, 유진투자증권, IBK투자증권, KTB투자증권, 이베스트투자증권, 케이프투자증권, 부국증권 순이었다.
증권사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미래에셋증권 ( 대표 최현만 ) 브랜드는 참여지수 1,230,507 미디어지수 715,638 소통지수 991,172 커뮤니티지수 1,267,711 사회공헌지수 205,77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410,798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4,146,042와 비교하면 6.39% 상승했다.
2위, 삼성증권 ( 대표 장석훈 ) 브랜드는 참여지수 833,074 미디어지수 705,907 소통지수 1,041,821 커뮤니티지수 1,409,375 사회공헌지수 282,6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272,842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4,276,184와 비교하면 0.08% 하락했다.
3위, KB증권 ( 대표 김성현, 박정림 ) 브랜드는 참여지수 1,502,627 미디어지수 704,988 소통지수 722,962 커뮤니티지수 1,006,298 사회공헌지수 184,46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121,338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3,207,518과 비교하면 28.49% 상승했다.
4위, 키움증권 ( 대표 황현순 ) 브랜드는 참여지수 1,111,417 미디어지수 748,352 소통지수 690,375 커뮤니티지수 1,351,613 사회공헌지수 134,71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036,474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3,791,863과 비교하면 6.45% 상승했다.
5위, 신한금융투자 ( 대표 이영창 ) 브랜드는 참여지수 751,914 미디어지수 930,529 소통지수 583,425 커뮤니티지수 625,825 사회공헌지수 73,12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64,815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552,309와 비교하면 90.99%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2월 증권사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미래에셋증권 ( 대표 최현만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증권사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해보니 지난 1월 증권사 브랜드 빅데이터 40,998,479개와 비교해보면 8.68%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4.05% 상승, 브랜드이슈 5.30% 상승, 브랜드소통 2.72% 상승, 브랜드확산 13.01% 상승, 브랜드공헌 7.37% 상승했다." 라고 평판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