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 中, '2024 연구 프런티어' 보고서 발표...AI 기반 연구 활성화 확인

2024-11-28     이점석 기자

[신화/nbn시사경제] 강단이 기자

지난 14일 광둥(廣東)성 선전(深圳)시에서 열린 '제26회 중국 하이테크 페어(CHTF)'에서 로봇이 보행 능력을 시연하고 있다. (사진=신화통신 제공)

중국이 27일 '2024 연구 프런티어' 보고서와 '2024 연구 프런티어 핫스폿 지수' 보고서를 발표했다. 여기에는 올해 눈에 띄는 성과를 거뒀거나 빠르게 발전한 125개 연구 분야가 선정됐다.

연구 분야는 농업과학, 식물학과 동물학, 생태학과 환경과학, 지구과학, 임상의학, 생물학, 화학과 재료과학, 물리학, 천문학과 천체물리학, 수학, 정보과학, 경제학과 심리학 등을 아우른다.

판자오펑(潘教峰) 중국과학원 과학기술전략자문연구원 원장은 "이번 보고서를 통해 인공지능(AI) 기반 과학연구, 차세대 고성능 통신, 미래 에너지, 기후변화 대응, 인류의 건강과 복지 증진 등이 과학 탐구의 핵심 분야로 떠올랐음을 알 수 있다고 소개했다.

이번 보고서는 중국과학원 과학기술전략자문연구원, 중국과학원 문헌정보센터, 미국 클래리베이트 애널리틱스가 글로벌 과학기술 동향을 이해하고 미래 핵심 과학기술을 발견하며 국가적 혁신을 지원하기 위해 공동으로 발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