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현대중공업, 2위 삼성중공업, 3위 한국조선해양”
상태바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현대중공업, 2위 삼성중공업, 3위 한국조선해양”
  • 권대환 기자
  • 승인 2022.01.04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한국기업평판연구소)
(사진제공=한국기업평판연구소)

 

[nbn시사경제] 권대환 기자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현대중공업 2위 삼성중공업 3위 한국조선해양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조선 상장기업 25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1년 12월 4일부터 2022년 1월 4일까지의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0,462,92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2021년 12월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0,663,605개와 비교하면 0.97%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1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한국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 현대미포조선, 삼강엠앤티, 케이프, 한국카본, 메디콕스, HSD엔진, STX중공업, 세진중공업, STX엔진, 삼영엠텍, 오리엔탈정공, 일승, 대양전기공업, 인화정공, 삼영이엔씨, 상상인인더스트리, 현진소재, 케이에스피, 동방선기, 한라IMS, 에스앤더블류 순이다.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중공업 ( 대표 한영석, 이상균 ) 브랜드는 참여지수 298,958 미디어지수 575,396 소통지수 290,723 커뮤니티지수 1,242,413 시장지수 2,163,673 사회공헌지수 251,50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222,665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5,442,735와 비교하면 4.04% 하락했다.

2위, 삼성중공업 ( 대표 정진택 ) 브랜드는 참여지수 424,991 미디어지수 771,750 소통지수 375,351 커뮤니티지수 1,253,260 시장지수 1,293,678 사회공헌지수 260,52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79,556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4,639,236과 비교하면 5.60% 하락했다.

3위, 한국조선해양 ( 대표 가삼현 ) 브랜드는 참여지수 138,933 미디어지수 274,872 소통지수 116,523 커뮤니티지수 1,077,122 시장지수 1,728,599 사회공헌지수 203,14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39,195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3,392,442와 비교하면 7.27% 상승했다.

4위, 대우조선해양 ( 대표 이성근 ) 브랜드는 참여지수 151,446 미디어지수 298,134 소통지수 156,518 커뮤니티지수 400,062 시장지수 634,473 사회공헌지수 226,64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67,274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997,495와 비교하면 6.52% 하락했다.

5위, 현대미포조선 ( 대표 신현대 ) 브랜드는 참여지수 98,943 미디어지수 185,382 소통지수 92,277 커뮤니티지수 137,369 시장지수 718,342 사회공헌지수 73,01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05,328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496,917과 비교하면 12.80%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1월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결과, 현대중공업 ( 대표 한영석, 이상균 )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현대중공업 브랜드는 선박과 해양구조물, 플랜트 및 엔진 등의 제조, 판매를 주 사업목적으로 2019년 6월 1일 한국조선해양 주식회사에서 물적분할됐다. 조선사업이 약 75% 정도로 가장 높은 매출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일반상선, 고부가가치 가스선, 해양관련 선박, 최신예 함정등을 건조하고 있다. 해양플랜트사업은 원유 생산·저장설비 공사, 발전·화공플랜트공사를 수행하며, 엔진기계사업은 대형엔진, 힘센엔진, 육상용 엔진발전설비 등을 공급하고 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이어 "2022년 1월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2021년 12월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0,663,605개와 비교하면 0.97%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7.28% 하락, 브랜드이슈 14.86% 하락, 브랜드소통 7.63% 하락, 브랜드확산 16.69% 상승, 브랜드시장 0.30% 하락, 브랜드공헌 25.07% 하락했다."라고 평판분석했다.

kdh127577@hanmail.net

nbn 시사경제, nbnbiz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