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지주 브랜드평판 1위 우리금융지주, 2위 하나금융지주, 3위 DGB금융지주
상태바
금융지주 브랜드평판 1위 우리금융지주, 2위 하나금융지주, 3위 DGB금융지주
  • 권대환 기자
  • 승인 2022.02.21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년 2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
(사진제공=한국기업평판연구소)
(사진제공=한국기업평판연구소)

 

[nbn시사경제] 권대환 기자

금융지주회사 브랜드평판 2022년 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우리금융지주 2위 하나금융지주 3위 DGB금융지주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2년 1월 21일부터 2022년 2월 21일까지 금융지주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22,535,36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 소비자지표로 금융지주회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지난 1월 금융지주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20,687,352개와 비교하면 8.93%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금융지주회사 브랜드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금융지주회사 브랜드평판 2022년 2월 순위는 우리금융지주, 하나금융지주, DGB금융지주, 한국투자금융지주, 신한금융지주, KB금융지주, BNK금융지주, JB금융지주, 농협금융지주 순이었다.

금융지주회사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우리금융지주 ( 대표 손태승 ) 브랜드는 참여지수 1,514,373 미디어지수 1,160,145 소통지수 714,796 커뮤니티지수 798,586 사회공헌지수 273,02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460,920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4,460,920과 비교하면 14.51% 상승했다.

2위, 하나금융지주 ( 대표 김정태 ) 브랜드는 참여지수 982,478 미디어지수 768,513 소통지수 781,481 커뮤니티지수 657,836 사회공헌지수 305,14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95,455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3,495,455와 비교하면 13.55% 상승했다.

3위, DGB금융지주 ( 대표 김태오 ) 브랜드는 참여지수 483,157 미디어지수 499,713 소통지수 521,362 커뮤니티지수 505,091 사회공헌지수 237,74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47,063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247,063과 비교하면 30.86% 상승했다.

4위, 한국투자금융지주 ( 대표 김남구 ) 브랜드는 참여지수 661,920 미디어지수 489,160 소통지수 523,880 커뮤니티지수 437,636 사회공헌지수 98,44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11,039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211,039와 비교하면 29.72% 상승했다.

5위, 신한금융지주 ( 대표 조용병 ) 브랜드는 참여지수 578,896 미디어지수 366,347 소통지수 476,916 커뮤니티지수 360,129 사회공헌지수 164,75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47,046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904,920과 비교하면 12.65%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2월 금융지주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우리금융지주 ( 대표 손태승 )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우리금융지주 브랜드는 2019년 1월 설립한 지주회사로 금융업을 영위하거나 밀접한 관련이 있는 종속기업을 지배하고 있다. 주요 종속회사들의 사업은 은행업(우리은행), 신용카드업(우리카드), 종합금융업(우리종합금융) 등이 있으며, 2019년 우리자산운용/ABL자산운용(우리글로벌)을 편입하면서 자산운용업 추가했다. 2020년 12월 아주캐피탈 지분 74.04%를 5,724억원에 취득하여 자회사로 우리금융캐피탈과 우리금융저축은행을 편입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이어 "2022년 2월 금융지주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월 금융지주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20,687,352개와 비교하면 8.93%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5.92% 상승, 브랜드이슈 4.37% 상승, 브랜드소통 2.64% 상승, 브랜드확산 26.16% 상승, 브랜드공헌 1.12%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kdh127577@hanmail.net

nbn 시사경제, nbnbiz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