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bn시사경제] 권대환 기자
신용카드 브랜드평판 2022년 3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현대카드 2위 삼성카드 3위 신한카드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2년 2월 7일부터 2022년 3월 7일까지의 국내 카드 브랜드 빅데이터 34,914,15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 지표를 측정했다. 지난 2월 신용카드 브랜드 빅데이터 30,926,078개와 비교하면 12.90%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를 평판 알리고즘 분석으로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의 출처와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 이슈에 대한 커뮤니티 확산, 콘텐츠에 대한 반응과 인기도를 측정할 수 있다. 금융기관에 대한 소비자보호 평가지표와 CEO 활동에 대한 평가지표, 한국브랜드모니터의 브랜드채널 마케팅평가도 포함했다.
2022년 3월 국내 신용카드 브랜드평판 순위 결과는 현대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롯데카드, 하나카드, 우리카드, KB국민카드, NH농협카드, 비씨카드 순이었다.
신용카드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카드 ( 대표 정태영, 김데이비드덕환 ) 브랜드는 참여지수 1,229,011 미디어지수 890,748 소통지수 1,128,718 커뮤니티지수 2,671,467 사회공헌지수 175,861 CEO지수 219,20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315,012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5,226,086과 비교하면 20.84% 상승했다.
2위, 삼성카드 ( 대표 김대환 ) 브랜드는 참여지수 1,115,588 미디어지수 839,082 소통지수 1,166,794 커뮤니티지수 2,771,504 사회공헌지수 117,798 CEO지수 124,15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134,924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5,222,697과 비교하면 17.47% 상승했다.
3위, 신한카드 ( 대표 임영진 ) 브랜드는 참여지수 1,535,029 미디어지수 861,717 소통지수 1,178,729 커뮤니티지수 1,189,070 사회공헌지수 158,083 CEO지수 232,65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155,278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5,303,604와 비교하면 2.80% 하락했다.
4위, 롯데카드 ( 대표 조좌진 ) 브랜드는 참여지수 723,549 미디어지수 668,842 소통지수 785,337 커뮤니티지수 2,350,850 사회공헌지수 91,620 CEO지수 126,0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46,270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4,035,269와 비교하면 17.62% 상승했다.
5위, 하나카드 ( 대표 권길주 ) 브랜드는 참여지수 589,800 미디어지수 354,987 소통지수 435,046 커뮤니티지수 2,892,330 사회공헌지수 87,862 CEO지수 150,63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510,663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3,001,757과 비교하면 50.27%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3월 신용카드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현대카드 ( 대표 정태영, 김데이비드덕환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신용카드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해보니 지난 2월 신용카드 브랜드 빅데이터 30,926,078개와 비교하면 12.90%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6.12% 하락, 브랜드이슈 7.21% 하락, 브랜드소통 3.43% 하락, 브랜드확산 46.23% 상승, 브랜드공헌 4.20% 상승, CEO평가 59.84%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nbn 시사경제, nbnbi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