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숙박시설 투자, 중요한 이것!”...‘위탁운영사’ 능력으로 나뉘는 투자 가치, 잊지 말아야
상태바
“생활숙박시설 투자, 중요한 이것!”...‘위탁운영사’ 능력으로 나뉘는 투자 가치, 잊지 말아야
  • 권대환 기자
  • 승인 2022.04.13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활숙박시설 투자,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위탁운영사’ 능력 따라 수익률 극대화
-간과할 수 있는 위탁운영사 역량까지 꼼꼼히 따져 리스크 최소화
(사진제공=한화건설)
(사진제공=한화건설)

 

[nbn시사경제] 권대환 기자

최근 부동산 시장에서는 생활숙박시설이 틈새 투자처로 급부상 중이다.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청약, 대출, 규제 등이 매력적인 투자 요소로 강조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대부분 대수롭지 않게 여기며 잊고 있지만 반드시 따져야 할 요소가 있다. 바로 위탁운영사의 능력이다.

위탁운영사는 수분양자를 대신해 객실, 시설 등의 관리를 하는 만큼 체계 및 전문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에 따라, 생활숙박시설이 투자 상품으로 큰 기대를 갖고 있지만 막상 투자 시장에서는 위탁운영사의 전문성 부족과 미흡한 관리로 우려의 목소리가 커졌고, 이에 대한 연장선으로 정부는 올 초 생활숙박시설의 인터넷 청약 의무화 규제를 가하기도 했다. 

때문에, 위탁운영사의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관리 여부가 투자 가치를 가르고 있다. 운영사의 규모, 네임 밸류, 운영 능력에 따라 공실률이 적어지고 객실 가동률이 달라져 수익에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이다. 즉, 생활숙박시설의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서는 그 이면에 가려진 위탁운영사의 역량을 최대한 따져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상황이 이렇자, 전문 위탁운영사를 갖추어 공급된 생활숙박시설은 남다른 경쟁률을 기록하고 있다. 지난해 8월 서울 마곡지구에 공급하며 평균 658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한 ‘롯데캐슬 르웨스트’는 에어비앤비, 한화호텔앤드리조트 등 국내 대형 숙박시설과 전략적 제휴를 맞은 대표 운영사 ‘핸디즈’가 위탁운영을 맡았으며, 지난해 9월 부산시 부산진구에 공급하며 평균 594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한 ‘서면 푸르지오 시티 시그니처’는 숙박 전문 플랫폼 ㈜온다의 ‘쏘타컬렉션’이 직영 운영을 맡았다. 또한, 지난해 12월 부산 해운대구 우동에 공급하며 평균 455.4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한 ‘힐스테이트 해운대 센트럴’은 국내 호텔 및 리조트 업계를 이끌어가는 ‘대명소노’가 위탁 운영을 맡았다.  

실제로 위탁운영사 능력에 따라 수익 성과가 대조적인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지난 2018년 영업을 시작한 강원도 주문진의 A호텔은 판매부진, 과도한 비용 등으로 수 억원에 달하는 운영 적자가 발생했으나 추후, 수익형 숙박시설 위탁전문 기업을 위탁운영사로 선정하면서 체계적인 관리로 위탁운영 첫 달부터 흑자를 달성한 바가 있다.

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 권강수 이사는 “정부가 연이어 발표하는 규제는 실거주보다 숙박시설에 집중하라는 것.”이라며 “결국 생활숙박시설은 위탁운영사 능력에 따라 공실 및 수익률이 달라지기 때문에 업력, 전문성, 투명성 등 역량을 갖춘 운영사인지 꼼꼼히 따져야 한다.”고 전했다

한편, 전문 위탁운영사를 갖춘 생활숙박시설이 분양 중에 있어 눈길을 끈다.

한화건설(대표 최광호)은 ‘한화 포레나 천안아산역’을 오는 15일까지 계약을 진행할 예정이다. 지하 5층~지상 70층, 3개동, 전용면적 99~154㎡ 총 1,162실 생활숙박시설 및 상업시설로 분양되며 천안아산역(KTX,SRT),아산역(1호선) 초역세권에 위치해 있다. 전용면적별로는 △99㎡ 582실 △117㎡ 347실 △124㎡ 104실 △126㎡ 119실 △148㎡ 5실 △154㎡ 5실로 중대형 타입 중심이다. 단지는 포레나만의 특화상품과 시스템이 적용되며 특히, 시스템 에어컨 및 빌트인 가구가 풀옵션으로 제공된다. 위탁운영은 에어비앤비, 한화호텔앤드리조트 등 국내 대형 숙박시설과 전략적 제휴를 맺은 대표 운영사인 ‘핸디즈’가 맡았다. 일반적인 아파트, 오피스텔과 달리 주택법이 아닌 건축법이 적용되어 청약·대출·세금 등의 규제에서 상대적으로 자유롭고 최근 이슈화 되고 있는 DSR규제 역시 적용을 받지 않는다. 또한, 중도금(50%)이 무이자 대출 지원된다. 입주는 2027년 상반기 예정이다.

스카이럭스(시행), 롯데건설(시공)이 광주광역시 동구 금남로에 ‘엘시그니처’를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6층~지상 31층 1개 동, 전용 33~219㎡ 총 279실 규모이며 광주지하철 1호선 금남로5가역 초역세권 입지를 자랑한다. 인근에는 공공 및 금융기관 30여 곳이 자리하고 있고 롯데백화점, 금남전자랜드 등 풍부한 배후수요를 자랑한다. 스마트홈 시스템, 4중 단지 보안시스템이 적용돼 보다 편리하고 프라이빗한 주거환경이 마련될 전망이며 삼성 쿡탑, 빌트인식기세척기 등 고급 주방가구도 무상으로 제공된다. 위탁운영은 40년간 축적된 지식과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한 ‘DSC’가 맡을 예정이다.

㈜엠티브이반달섬씨식스개발(시행), 현대건설(시공)이 경기도 안산시 일대에 `힐스테이트 라군 인 테라스 2차`를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2층~지상 49층, 전용 36~244㎡, 18개 타입 중 15개 타입이 3실 이상의 중대형 위주 공급 예정이며 총 1,191실 규모다. 오픈형 테라스 설계(장애인 전용객실 제외)를 도입해 라군 뷰를 즐길 수 있으며, 시화호를 마주한 인피니티풀과 360m 규모의 조깅코스, 각종 커뮤니티 공간을 갖추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위탁운영은 숙박 이용객 만족을 위한 부동산 운영 시스템을 구축하고 차별화된 서비스를 개발하는 ‘체스터톤스호텔앤드레지던스㈜’가 맡았다.
 

kdh127577@nate.com

nbn 시사경제, nbnbiz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