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bn시사경제] 권대환 기자
국산자동차 브랜드평판 2022년 4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현대 아이오닉5 2위 현대 그랜저 3위 기아 스포티지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2년 3월 14일부터 2022년 4월 14일까지의 국산자동차 브랜드 빅데이터 22,143,02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국산자동차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지난 3월 브랜드 빅데이터 22,311,487개와 비교해보면 0.76% 줄어들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확산도를 알아낼 수 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국산자동차 브랜드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2022년 4월 국산자동차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아이오닉5, 그랜저, 스포티지, 아반떼, 카니발, 쏘렌토, K5, 투싼, 레이, 셀토스, QM6, GV70, G80, 싼타페, K3, 모하비, 티볼리, 캐스퍼, EV6, K8, G70, 코나, G90, K9, XM3, 베뉴, 모닝, 팰리세이드, 트레일블레이저, GV60 순으로 분석됐다.
국산자동차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 아이오닉5 브랜드는 참여지수 301,911 미디어지수 321,688 소통지수 377,773 커뮤니티지수 395,90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97,274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131,282와 비교하면 23.51% 상승했다.
2위, 현대 그랜저 브랜드는 참여지수 246,271 미디어지수 192,100 소통지수 400,534 커뮤니티지수 384,39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23,300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041,502와 비교하면 17.46% 상승했다.
3위, 기아 스포티지 브랜드는 참여지수 316,549 미디어지수 237,302 소통지수 346,130 커뮤니티지수 301,60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01,587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054,408과 비교하면 13.96% 상승했다.
4위, 현대 아반떼 브랜드는 참여지수 307,133 미디어지수 236,910 소통지수 376,269 커뮤니티지수 227,58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47,901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090,749와 비교하면 5.24% 상승했다.
5위, 기아 카니발 브랜드는 참여지수 232,404 미디어지수 180,515 소통지수 321,286 커뮤니티지수 386,51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20,721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113,449와 비교하면 0.65%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4월 국산자동차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현대 아이오닉5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국산자동차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3월 브랜드 빅데이터 22,311,487개와 비교해보면 0.76%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6.30% 하락, 브랜드이슈 5.45% 하락, 브랜드소통 7.16% 상승, 브랜드확산 0.96%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kdh127577@nate.com
nbn 시사경제, nbnbi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