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bn시사경제] 김희정 기자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는 31일 ‘이태원 핼러윈 참사’와 관련해 압사 사고 위험을 방지할 안전 대책을 SNS를 통해 제언했다. 무고 혐의로 검찰에 송치된 지난 13일 “저는 송치 혐의에 부인합니다”라는 게시글을 올린 후 잠행한 지 18일 만이다.
이 전 대표는 “참사 이후 낮과 밤은 뒤바뀌었고 지난 40여 시간 동안 말을 보태지 못했다. 너무 안타깝기도 했고 누군가를 지목해서 책임소재를 묻는 일보다는 조금이라도 이런 상황을 방지하는 방법이 없을까를 고민했다”며 글을 시작했다.
이 전 대표는 “대학에서 졸업한 뒤 한국에 돌아와 부모님과 10년을 이태원에 살았다. 사고가 발생한 골목이 아니더라도 위험한 지점은 많다”며 비좁은 6호선 출입구들과 깊이 있는 역사도 위험하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각종 통계와 데이터를 활용해 지하철 무정차 운행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고 제안했다.
그는 “통신사의 기지국 밀집도 데이터와 교통카드 승하차 인원 통계를 바탕으로 사람의 의사 판단이 아니라 자동으로 무정차 운행을 시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이태원역에서 지속해서 하차해 이태원으로 유입되는 사람의 수를 조기에 조절했다면 조금 상황이 완화됐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외에도 재난문자, 스피커를 통한 PA(Public Address) 시스템을 통한 위기상황 전파의 필요성을 설명했다.
아울러 경찰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 전 대표는 "경찰의 배치는 그 경찰관이 물리적으로 어떤 행동을 하는 것보다 배치만으로 질서유지에 도움이 되는 측면이 있다. 경비 업무에 투입될 수 있는 경찰 인력을 충분히 확보해야 한다”고 했다. 또 "경찰과 지자체에 이런 상황이 발생했을 시 일시적이고 즉각적인 영업중지 명령을 내릴 수 있도록 법 개정을 해야 한다"며 "업장별로 틀어놓은 음악만 중지돼도 상황 전파에 큰 도움이 되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장기적으로는 "용산 (미군) 기지 반환이 완료되면 녹사평역 3번 출구와 4번 출구 인근은 세종로 지하 주차장처럼 대규모 지하 주차장으로 공간을 할당 개발해야 한다"며 "그 뒤 이태원로 전체와 보광로 일부를 주말이나 공휴일에는 차 없는 거리로 전환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끝으로 이 전 대표는 “안타까운 마음에 머릿속에 도는 파편들이 많다”며 “이태원 일대에 대한 대책으로 국한돼서도 안 된다. 정부와 정치권은 신속하게 대책의 수립과 필요한 법 개정을 해나가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밀집지 안전대책에 대한 폭넓은 고민과 집중적인 투자로 다시는 이런 참사가 발생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시간을 이틀 전으로 되돌릴 수 없는 것이 가장 안타깝다”고 전했다.
ods05055@daum.net
nbn 시사경제, nbnbi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