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bn시사경제] 김희정 기자
일본 매체가 한국의 스시 오마카세 열풍에 대해 “사치의 상징”이라며 “열풍의 배경에는 한국 남녀의 허세가 깔려있다”고 보도했다. 오마카세는 일본어로 요리사가 그날그날 요리를 재량껏 내어주는 맡김 차림을 뜻한다.
12일(현지시각) 일본 주간지 슈칸신초(週刊新潮) 인터넷판 데일리신초는 ‘일본의 오마카세가 한국에서 유행’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이같이 밝혔다.
기자는 “한국의 젊은이들 사이에서 오마카세 레스토랑이 인기”라며 “인스타그램 해시태그에 한글로 오마카세를 입력하면 일본식 레스토랑의 인테리어와 함께 스시, 철판구이 등 일식 사진이 잇달아 표시된다”고 설명했다.
그는 지난달 서울의 유명 오마카세 레스토랑을 방문했다며 “점심을 기다리는 사람들에게 물어보니 20%가 비즈니스 관계였고 나머지 80%가 20~30대 커플이었다”고 전했다.
아울러 “오마카세는 이제 한국 젊은이들에게 사치의 상징”으로 “첫 데이트나 생일, 크리스마스 등의 기념일에 인기 오마카세 레스토랑을 예약하면 ‘상대를 실망시키지 않는 훌륭한 선택’이라고 주위로부터 평가를 받을 수 있다”고 전했다.
기자는 “연인과 함께 SNS에 사진과 영상을 올려 다른 사람에게 오마카세 방문을 자랑하는 것까지가 세트”라며 “서울 시내의 인기 오마카세는 점심에 13만 원, 저녁엔 25만 원 정도로 가격이 비싼데, 평가가 좋은 레스토랑의 주말 예약은 일주일 전부터 마감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국에서는 데이트 식사비는 반드시 남성이 지불해야 한다는 고정관념이 있다”며 “여성 앞에서는 수입이 많고 센스 있는 남자인 척하기 위해 어쩔 수 없다는 게 속내”고 주장했다.
일본 매체의 이러한 지적이 마냥 허황되지만은 않다. 최근 오마카세 관련 신조어로 스시와 수강신청 단어를 합친 ‘스강신청’이라는 생기며 오마카세 예약 경쟁이 치열함을 나타내고 있다.
미국 투자은행 모건스탠리도 지난해 한국의 명품 소비액이 약 21조 원(1인당 약 40만4000원)이라고 집계했다. 이는 미국(약 35만원), 중국(약 7만 원)보다 높은 수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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