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bn시사경제] 동환신 기자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평판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서울시, 2위 세종시, 3위 고양시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대한민국 도시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했다.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는데 지난 8월 23일부터 9월 23일까지 도시 브랜드 빅데이터 35,860,31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7월 도시 브랜드 빅데이터 38,401,325개와 비교하면 7.26% 줄어들었다.
도시 브랜드는 대한민국의 시(市)에 대한 브랜드를 분석한 것으로 1949년 8월 15일 19개의 부(府)를 일괄 개칭해 탄생됐다. 다음의 세 종류로 나눌 수 있다. 광역자치단체인 특별시, 기초자치단체인 시, 특별자치도의 하부 행정 구역으로 지방자치단체가 아닌 행정시가 있다.
9월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서울시, 부산시, 인천시, 고양시, 수원시, 용인시, 화성시, 제주시, 창원시, 대구시, 청주시, 대전시, 포항시, 천안시, 전주시, 부천시, 안산시, 남양주시, 평택시, 파주시, 세종시, 시흥시, 진주시, 경주시, 구미시, 안양시, 아산시, 김해시, 서귀포시, 광주시 순으로 분석됐다.
1위 서울시(오세훈 시장) 브랜드는 참여지수 382,808 미디어지수 1,150,470 소통지수 1,243,281 커뮤니티지수 791,72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68,287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3,380,949와 비교하면 5.54% 상승했다.
2위 부산시(박형준 시장) 브랜드는 참여지수 207,208 미디어지수 413,151 소통지수 326,152 커뮤니티지수 145,04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91,555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263,338과 비교하면 13.60% 하락했다.
3위 인천시(박남춘 시장) 브랜드는 참여지수 70,503 미디어지수 404,244 소통지수 301,934 커뮤니티지수 108,06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84,749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886,533과 비교하면 0.2% 하락했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와 브랜드와 관계 분석을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평판 알고리즘을 운영하고 있다"고 공공브랜드 평판분석을 소개했다.
이어 "2021년 9월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7월 도시 브랜드 빅데이터 38,401,325개와 비교하면 7.26%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9.64% 하락, 브랜드이슈 3.39% 하락, 브랜드소통 8.00% 하락, 브랜드확산 9.12% 했다"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공공 브랜드에 대한 평판분석을 진행하면서 공공브랜드 가치평가와 브랜드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해 발표할 예정이다.
yhdeftnt@naver.com
nbn 시사경제, nbnbi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