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보험 브랜드평판 2022년 3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삼성생명, 2위 한화생명, 3위 미래에셋생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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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보험 브랜드평판 2022년 3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삼성생명, 2위 한화생명, 3위 미래에셋생명”
  • 권대환 기자
  • 승인 2022.03.15 1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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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제공=한국기업평판연구소)
(사진제공=한국기업평판연구소)

 

[nbn시사경제] 권대환 기자

생명보험 브랜드평판 2022년 3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삼성생명 2위 한화생명 3위 미래에셋생명 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2년 2월 14일부터 2022년 3월 14일까지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생명보험사 브랜드 빅데이터 20,384,89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지표로 생명보험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지난 2월 생명보험 브랜드 빅데이터 19,259,664개와 비교하면 5.84%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국내 생명보험사 브랜드 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생명보험사 브랜드평판 알고리즘 사회공헌지수를 강화하면서 금융소비보호 관련지표와 브랜드채널 마케팅평가, ESG 평가데이터를 포함했다.

생명보험 브랜드평판 2022년 3월 순위는 삼성생명, 한화생명, 미래에셋생명, 교보생명, 동양생명, 흥국생명, 신한라이프, 라이나생명, KB생명, DB생명, NH농협생명, 메트라이프생명, KDB생명, AIA생명, 푸르덴셜생명, ABL생명, 푸본현대생명, DGB생명 순이었다.

생명보험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생명 ( 대표 전영묵 ) 브랜드는 참여지수 935,623 미디어지수 573,727 소통지수 551,754 커뮤니티지수 644,196 사회공헌지수 191,771 CEO지수 386,20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83,276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3,233,796과 비교하면 1.53% 상승했다 .

2위, 한화생명 ( 대표 여승주 ) 브랜드는 참여지수 720,506 미디어지수 484,715 소통지수 553,827 커뮤니티지수 689,802 사회공헌지수 189,653 CEO지수 314,30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52,809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578,631과 비교하면 14.51% 상승했다.

3위, 미래에셋생명 ( 대표 변재상 ) 브랜드는 참여지수 336,385 미디어지수 361,465 소통지수 437,275 커뮤니티지수 597,854 사회공헌지수 152,892 CEO지수 115,21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01,080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920,438과 비교하면 4.20% 상승했다.

4위, 교보생명 ( 대표 신창재, 윤열현, 편정범 ) 브랜드는 참여지수 493,408 미디어지수 370,659 소통지수 365,534 커뮤니티지수 400,818 사회공헌지수 123,696 CEO지수 171,02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25,137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915,599와 비교하면 0.50% 상승했다 .

5위, 동양생명 ( 대표 저우궈단 ) 브랜드는 참여지수 304,704 미디어지수 197,761 소통지수 262,867 커뮤니티지수 532,329 사회공헌지수 30,534 CEO지수 153,79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81,991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518,537과 비교하면 2.41%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3월 생명보험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삼성생명 ( 대표 전영묵 )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삼성생명 브랜드는 1957년에 설립되어 업계 최대의 전속 설계사 조직과 계리전문인력을 보유하고 있는 삼성그룹 계열의 생명보험사이다. 사업 영역은 보험, 대출, 퇴직연금, 펀드, 신탁 부문이며, 압도적인 브랜드 파워와 안정적인 영업기반을 바탕으로 업계 최상위 시장지위를 유지하고 있다. 업계 최대 규모의 고객을 보유하고, 콜상담과 창구내방을 전담하는 서비스 전문 자회사를 운영하여 NCSI 17년 연속 1위를 유지하는 등 고객서비스 경쟁력 우위 지속시키고 있다."라고 밝혔다.

이어 "생명보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월 생명보험 브랜드 빅데이터 19,259,664개와 비교하면 5.84%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5.71% 상승, 브랜드이슈 6.03% 상승, 브랜드소통 3.12% 하락, 브랜드확산 5.86% 상승, 브랜드공헌 13.91% 하락, CEO지수 41.97%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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