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bn시사경제] 이점석 기자
건강한 마음챙김을 제안하는 멘탈 웰니스 축제 ‘2024 릴랙스위크(Relax Week)’가 오는 4월 한 달간 공식홈페이지(www.relaxweek.kr)와 전국 각지의 치유 공간에서 동시 개최된다.
대한불교조계종이 주최하는 ‘2024 릴랙스위크’는 명상과 마음챙김, 정신건강 등에 관심 있는 모든 국민과 각 분야별 전문가들이 함께하는 웰니스 관련 축제의 장으로, 한국 명상 산업의 활성화 및 대중화에 기여할 수 있는 국내외 마음산업 네트워킹 활동 증진을 목표로 마련됐다.
지난 2019년 ‘명상: 매 순간을 느끼는 습관’을 주제로 처음 시작된 이후 ‘전 세계의 현대 명상’, ‘마음 챙김이 있는 교실’, ‘상담 심리와 마음 챙김’ 등 매년 시대적 흐름을 반영한 다양한 주제 아래 일상에 지친 현대인들에게 전통·불교정신문화 중심의 마음 치유 방안을 다각도로 제시하고 있다.
올해는 보다 많은 이들이 불안감과 스트레스로 지친 정신건강을 치유하고, 마음의 힐링을 찾을 수 있도록 기존 서울지역에 국한됐던 명상 관련 상품 및 서비스 등을 전국 단위로 확장하고, 플랫폼 규모와 참여업체 수도 확대된다.
올해 릴랙스 스팟은 전국 각지의 숨은 치유 공간 및 서비스 기업이 확정된 상태로, 약 350여곳과 144개 프로모션이 운영된다. 작년의 릴랙스 스팟 108곳 대비 242개 업체가 증가(약 224%)해 한국 전통·불교정신문화를 바탕으로 하는 최고의 마음챙김 콘텐츠 결집의 장이 될 전망이다.
공식 홈페이지를 비롯해 전국 각지의 치유 공간에서 펼쳐지는 릴랙스 캠페인의 세부 프로그램은 △한국 전통·불교철학과 우리 고유 정신문화 기반의 마음건강 콘텐츠 및 체험 가능 공간에 대한 정보 큐레이션과 대국민 정보제공을 통해 국민정신건강 질의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릴랙스 스팟’ △전국에 있는 명상 관련 상품 및 서비스의 적극적 홍보와 신규 참여자에 대한 진입장벽을 낮춰 지속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릴랙스 스팟 즐기기’로 구성돼 있다.
‘릴랙스 스팟’을 통해 전국 350여개의 명상·요가, 상담, 템플스테이&한옥숙소, 채식 카페·식당, 웰니스 체험, 웰니스 공간 등 한국 전통·불교철학 중심의 힐링 콘텐츠 보유 공간 소개 및 클래스를 운영하며, ‘릴랙스 스팟 즐기기’에서는 릴랙스위크 기간 내 참가업체별 할인권, 무료체험권 등 할인행사와 함께 참가업체에 대한 안내·홍보 효과 강화를 위해 안내자료를 배포하고 연계 행사인 서울국제불교박람회 내 홍보부스 운영을 통해 온·오프라인 종합홍보를 진행할 예정이다.
‘2024 릴랙스위크’ 사무국은 전 세계적으로 웰니스(Willness) 문화산업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가운데 올해 릴랙스위크에서는 범국민적 차원에서 한국 전통·불교문화를 통해 우리 고유의 정신문화를 재발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체험프로그램과 서비스 향유 기회를 전국적으로 확대 추진된다며, 전국 각지의 치유 공간에서 펼쳐지는 특별한 대국민 체험프로그램으로 외연을 확장하고 개인별 거주지역 인근에서 체험할 수 있는 명상 프로그램 정보제공을 통해 명상의 생활화 증진에도 많은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2024 릴랙스위크’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공식 홈페이지(www.relaxweek.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jumsuklee@hanmail.net
nbn 시사경제, nbnbi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