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nbn시사경제]금기양 기자
대전시 공공교통 상황 종합 컨트롤타워 역할을 맡을 대전교통공사가 10일 공식 출범했다.
이날 출범식에는 허태정 대전시장을 비롯해 윤소식 대전경찰청장, 권중순 시의회 의장, 이선하 대한교통학회장. 김찬술 시의회 산업건설위원장, 홍종원 행정자치위원장 등 참석했다.
대전시는 지난해 9월 공공교통 혁신전략 추진을 위해 대전교통공사 설립을 추진을 밝힌바 있다.
대전시는 대전교통공사에 도시철도를 포함한 통합교통플랫폼 ‘대전형 마스’, 시내버스 완전 공영제, 제2도시철도 트램 운영 등의 업무를 맡겨 공공교통을 종합 컨트롤하는 교통전문 기업으로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마스(MaaS)란 지하철 버스 철도 등 다양한 교통수단을 하나의 플랫폼으로 최적화된 정보와 결제를 제공하는 통합교통서비스 시스템을 말한다.
이 같은 기본 사업에다 산하기관이 운영 중인 교통문화연수원(현 대전관광공사), 타슈(시설관리공단),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대전사회서비스원) 업무를 순차적으로 이관해 대전시 주요 교통정핵 추진을 위한 컨트롤타원 역할을 맡게된다.
대전시는 집에서 목적지까지 시민들이 이용하는 다양한 대중 교통 수단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이용하고, 환승할인을 받을 수 있는 ‘대전형 마스’ 구축을 올해안으로 마치고, 내년 상반기 중 시범서비스를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허태정 시장은“대전시 교통정책 사업의 전담기관으로 공공교통 컨트롤 타워 역할을 수행하게 될 대전교통공사가 향후 충청권 메가시티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이다”며‘
“대전교통공사가 트램 건설, C-ITS(차세대 지능형교통시스템) 구축사업, 대전형 마스 등 대전시 주요 교통관련 현안사업들을 시와 협력하여 함께 추진하는 교두보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출범식 후 2부 행사로 정책 포럼이 개최되어 산·학·연 전문가(중앙부처, 학회, 민간 모빌리티 기업)들의 토론이 이어졌다.
포럼에서 이경복 대전교통공사 연구개발원장은‘대전교통공사의 역할과 발전 방안’이란 주제로 대전교통공사 전환설립이후, 공사가 추진하고 고도화해야 할 사업과 업무에 대한 비전을 발표했다.
카이스트 장기태 교수는‘대전형 마스의 성공적인 추진방안’을 주제로 국내·외 마스 정책현황과 대전의 교통정보를 활용한 마스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한 방안을 제안했다.
대전시는 전문가 포럼 및 시민공청회 등을 수시로 개최하여 대전교통공사가 빠른 시간 내에 정착될 수 있도록 전문가,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공사를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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