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전문점 2월 브랜드평판 '1위 스타벅스, 2위 투썸플레이스, 3위 메가커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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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전문점 2월 브랜드평판 '1위 스타벅스, 2위 투썸플레이스, 3위 메가커피'
  • 김희정 기자
  • 승인 2022.02.08 1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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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Pixabay
사진=Pixabay

[nbn시사경제] 김희정 기자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2022년 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스타벅스 2위 투썸플레이스 3위 메가커피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30개 커피전문점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 달간 소비자들의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다. 2022년 1월 8일부터 2022년 2월 8일까지의 커피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994만5907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측정했다. 지난 2022년 1월 브랜드 빅데이터 1065만2555개와 비교해보면 6.63% 줄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2022년 2월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순위는 스타벅스, 투썸플레이스, 메가커피, 이디야, 빽다방, 커피빈, 폴바셋, 파스쿠찌, 할리스, 엔제리너스, 탐앤탐스, 커피나무, 카페베네, 달콤커피, 커피베이, 커피에반하다, 커피명가, 드롭탑, 매머드커피, 만랩커피, 셀렉토커피, 커피스미스, 더카페, 더착한커피, 빈스빈스, 커피마마, 토프레소, 전광수커피, 그라찌에, 카페보니또 순이다.

참여지수·미디어지수·소통지수·커뮤니티지수·사회공헌지수를 합산한 브랜드평판지수로 스타벅스가 3,033,530로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했다. (자료=한국기업평판연구소)
참여지수·미디어지수·소통지수·커뮤니티지수·사회공헌지수를 합산한 브랜드평판지수로 스타벅스가 3,033,530로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했다. (자료=한국기업평판연구소)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스타벅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481,190 미디어지수 330,111 소통지수 580,753 커뮤니티지수 526,181 사회공헌지수 115,29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33,530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3,222,700과 비교하면 5.87% 하락했다.

2위, 투썸플레이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161,968 미디어지수 256,215 소통지수 233,551 커뮤니티지수 270,580 사회공헌지수 48,92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71,234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771,756과 비교하면 11.26% 상승했다.

3위, 메가커피 브랜드는 참여지수 518,601 미디어지수 107,509 소통지수 91,584 커뮤니티지수 170,323 사회공헌지수 33,66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21,6796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951,091과 비교하면 3.09% 하락했다.

4위, 이디야 브랜드는 참여지수 261,996 미디어지수 62,283 소통지수 162,163 커뮤니티지수 200,962 사회공헌지수 14,72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02,128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658,214와 비교하면 6.67% 상승했다.

5위, 빽다방 브랜드는 참여지수 218,873 미디어지수 46,804 소통지수 69,610 커뮤니티지수 74,200 사회공헌지수 12,23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21,717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964,166과 비교하면 56.26% 하락했다.

 2월 8일 공개된 30개 커피전문점 브랜드의 브랜드평판지수 순위다. (자료=한국기업평판연구소)
2월 8일 공개된 30개 커피전문점 브랜드의 브랜드평판지수 순위다. (자료=한국기업평판연구소)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2월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스타벅스 브랜드가 1위로 기록됐다. 커피 전문점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하면 지난 2022년 1월 브랜드 빅데이터 1065만2555개와 비교해보면 6.63% 줄어들었다. 빅데이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76% 상승, 브랜드이슈 38.19% 하락, 브랜드소통 2.21% 하락, 브랜드확산 4.47% 하락, 브랜드공헌 7.67% 상승했다"고 평판 분석했다.

nbn 시사경제, nbnbi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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